카테고리 없음

셀프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자동장부로 하기

마이 안드로이드 2018. 1. 17. 02:30
반응형

연초가 되면 이런 저런 세금관련된 일이 참 많아지는데 그중 자영업자분들이라면 꼭 거쳐야하는것이 있습니다.

셀프 부가가치세 전자신고 하기에 대해서 알아볼텐데 제가 진행한 방법에 대해서 소개해보려합니다.

 

우선 이전에 사업을 할때는 다 맡겨서 매달 11만원의 금액을 지불하고 했지만 지금은 그럴정도는 아니라서 혼자했습니다.

 

 

한 이틀을 고생하다가 셀프 부가가치세를 자동장부로 접수하는 것을 알게되었고 이것도 이틀에 걸쳐 자료수집과 신고를 마쳤습니다.

 

우선 셀프 부가가치세 전자신고를 위해서 홈택스에 들어가주셔야 하며 이때 공인인증서는 필수입니다.

 

 

간이과세자와 일반과세자 모두 자동장부를 활용하여 신고할수가 있습니다.

 

 

저의 경우 간이과세자로 정기신고를 위해 진행했지만 .. 정말 이틀동안 엄청난 고생을 했습니다. 결론은 포기

 

 

 

총 매출금액은 제가 통신판매업이기 때문에 전부 조회하여 알수있었고 매입한것에 대한 전자세금계산서를 받았기때문에 홈텍스에서 조회하여 매입자료가 얼마인지도 알아냈습니다.

하지만 저곳에 어떻게 적어야 하는지를 정말 모르겠더군요. 그래서 알아보니 자동장부로 혼자서 신고하는 분들이 많다고하여 알아보았습니다.

 

 

이건 제가 사용하는것인데 이곳말고도 다양한 자동장부가 있으니 잘 비교해보시고 이용하시면 됩니다.

간이의 경우 월 만원, 일반의 경우 월 2만원정도면 장부를 사용할수 있고 카드, 계좌 등록을 하게되면 수집을 통해 매출과 매입을 불러올수가있습니다.

 

 

사용법에 대해서는 해당 고객센터에 자세하게 물어보시면 되고 따로 비용쓴것이 있다면 이때 지출증빙이 된것만 입력해야하는것으로 알고있습니다. 추가로 적어주시면 자료 생성을 할수가 있습니다.

 

이제 전자신고를 위해서 자료를 조회하고 파일을 생성해주면 홈택스에 제출할수가 있습니다.

지금 가입하여 장부사용을 하여도 이전 매출, 매입자료를 모두 불러와 바로 신고할수 있다고 합니다.

 

 

 

 

그럼 신고서를 열어보니 내 매입자료와 매출자료를 토대로 자동으로 신고서가 완성되어집니다.

 

이제 홈택스에 돌아와 일반 혹은 간이중 파일변환신고를 통해서 부가가치세 전자신고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파일을 찾아보기하여 불러온후에 파일형식검증, 내용검증, 제출이동을 순서대로 진행하시면 됩니다.

 

 

처음이라 그런지 4일에 걸쳐 자료 완성을 하였고 앞으로 좀더 쉽게 완성하여 신고할수 있을듯 합니다.

1/10 금액으로 세금신고를 쉽게하였고 회사 규모가 크거나 복잡하다면 아무래도 세무서에 맡기는것도 좋은 방법일듯합니다. 규모가 정말 작은분들에게 추천하는 방법입니다.

반응형